미국 존스홉킨스 대학 영재아 센터 (CTY)
CTY에 관하여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영재교육센터 중 하나가 존스홉킨스대 CTY(Center for Talented Youth)이다. 이는 지난 1972년 설립되어 유치원~12학년까지의 우수 학생들에게 영재교육을 시키는 프로그램이다. CTY 시험은 해마다 전국에서 8만~9만여 명이 응시, 8학년 경우 SAT 영·수 만점자가 매년 무려 30~40명이 나올 정도로 수준급이다. 13세 이전의 어린 나이에 수학이나 영어에서 SAT 점수가 700점을 넘는 학생은 'SET(우수 학생 특별관리 프로그램)'의 회원이 되어 일정한 혜택을 누린다. 대표적인 CTY 출신으로는 마크 주커버그(Facebook 창업자)와 세르게이 브린(Google 창업자) 등이 있다.
CTY 혜택
CTY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여러 가지 혜택이 있다. 참여하는 학생들은 CTY 참석 증명서를 받는데, 이것은 미국의 엘리트 사립학교와 대학교 지원할 때 혜택이 될 수 있다. 추가로 CTY 참여자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존스홉킨스, 프린스턴, 스탠포드 등 출신인 교사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그리고 영재 학생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CTY 온라인 강좌
CTY 프로그램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우선 가정에서 인터넷이나 이메일, 배달된 CD 등을 통해 수준 높은 교과 지도를 받는 원격수업(Distance Education) 프로그램이 있다. 학생들은 유치원~12학년 과정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온라인으로 공부하게 된다. 교사와는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접촉이 가능하다. 작문이나 AP코스 등 학교 학점으로도 인정받는다. 매년 13,000명의 학생이 CTY 온라인 강좌에 참여하고 있으며, 비용은 520달러에서 1천 740달러까지 다양하다.
CTY 여름캠프
CTY프로그램을 이야기할 때 대개 섬머 캠프를 말할 정도로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한 학생이 하나의 코스를 선택, 3주 간 일정으로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섬머 캠프를 통해 제공되는 코스에는 인문학(Humanities), 수학(Mathematics),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과학(Science),어학(Language),역사(History),글쓰기(Writing),예술(Arts) 등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교수 비율을 15대 1로 최소화해 양질의 수업으로 진행된다. 캠프는 존스홉킨스, 펜실베이니아의 모라비안 칼리지, 프린스턴 대, 스탠포드 대 등 전국 대학 캠퍼스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2-4학년, 5-6, 7학년 이상 등 학년별로 3가지로 나뉘어 진행된다. 평균 만여명의 120개국 학생들이 CTY 여름캠프에 참가한다.
시험 (Exam)
존스홉킨스의 CTY 섬머 프로그램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2~6학년은 SCAT 시험을, 7학년 이상은 SAT시험을 치러야 한다. SAT시험은 원래 13세 미만일 경우 온라인 등록을 못하도록 되어 있는데, CTY를 통하면 SAT 도전이 조기에 가능해진다. CTY 웹사이트로 들어가면 온라인 등록 절차에 대해 알 수 있다. 단, 이 프로그램은 영어나 수학의 전국 단위 성적이 95퍼센트(상위 5%)를 넘는 학생에 한해 자격이 주어진다.
2~6학년은 스캣(SCAT)이라는 시험을 본다. 시험 수준은 보통 해당 학년보다 3단계 정도 높다. 즉 5학년 학생일 경우 8학년 수준의 시험을, 6학년일 경우 9학년 수준의 시험을 보게 된다는 의미다. 해마다 2만 여명의 우수 영재들이 이 시험을 치른다. 7~8학년은 앞서 설명한대로 SAT/ACT 시험을 치러야 한다. 매년 11월 말 일단 CTY에 지원서를 접수한 후, SAT/ACT 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섬머 캠프 지원자는 CTY로부터 등록 패키지를 받아 칼리지보드 등에 시험등록을 하고, 본인 거주지에서 가까운 장소에서 정한 날짜에 시험을 본다. 시험은 어느 때라도 볼 수 있지만 가능하면 12월이나 늦어도 1월까지 치르는 게 바람직하다. 이유는 대개 2월 초순경 조기지원을 해야 섬머 프로그램 중 자신이 원하는 좋은 과목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수학이든 영어든 어느 한 과목이라도 CTY가 정해 놓은 높은 커트라인을 넘어서면 소정의 장학금을 받을 수도 있다. 코스 선택은 선착순이며, 과거 여름캠프를 수강한 학생들에게 우선권이 주어지고, 또 시험성적 우수자에 코스선택 우선권이 주어진다.